힘? 민첩? 지능? 개성있는 캐릭터 육성, 스탯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를 만들 때 가장 고민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런 질문에 일반적으로 직업이나 종족을 선택할 때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리니지에서는 이런 것들에 더해서 캐릭터의 스탯(Status)도 캐릭터를 만들 때
생각해야될 요소 중 하나이며 어떤 스탯을 정하느냐에 따라서 육성 방법에도 차이가 나게 된다.




■ 베이스 스탯 보너스

캐릭터를 생성할 때 선택하는 베이스 스탯을 얼마나 올려주냐에 따라서
기본 스탯의 효과 외에도 직업 별로 베이스 스탯 보너스가 존재한다.




























■ 스탯의 효과

직업과 함께 캐릭터의 특징을 결정짓는 요소로, STR(힘)과 DEX(민첩), CON(체력), INT(지능),
WIS(지혜), CHA(매력)의 6가지 스탯이 존재한다.



STR(힘)은 근거리 대미지와 최대 소지 무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스탯으로,
접근전 위주로 사냥 및 전투(PvP)를 진행하는 클래스인 기사, 다크엘프 등에게 매우 중요하다.


※ 추타: 근접 추가 타격치, 공성: 근접 추가 공격성공




DEX(민첩)는 캐릭터의 원거리 대미지와 AC, ER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스탯으로,
원거리(물리) 위주로 사냥 및 전투(PvP)를 진행하는 클래스인 요정에게 특히 중요한 스탯이다.


※ 추타: 원거리 추가 타격치, 공성: 원거리 추가 공격성공, ER: 원거리 회피





CON(체력)은 캐릭터의 최대 HP와 HP 회복, 최대 소지 무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스탯으로,
사냥 및 전투(PvP)에서 HP의 양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리니지에서는 모든 클래스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INT(지능)은 캐릭터의 SP(주술력)와 캔슬레이션, 커스 계열의 저주 마법과 같은
확률 마법의 성공률, 마법 시전시 소모 MP의 감소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스탯으로,
사냥 및 전투(PvP)에서 마법의 비중이 높은 마법사, 요정 등에게 중요한 스탯이다.







WIS(지혜)는 캐릭터의 최대 MP, MP 회복, MR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스탯으로,
INT(지능)과 마찬가지로 사냥 및 전투(PvP)에서 마법의 비중이 높은 마법사, 요정에게 매우 중요하다.


※ 마방: 마법 방어력, 마회: MP 회복량








■ 캐릭터의 스탯은 어떻게 올릴까?


캐릭터를 생성할 때 올려준 베이스 스탯 외에도 게임 내에서 추가적인 스탯을 올려줄 수 있다.
51레벨부터 1레벨마다 1씩 주어지는 보너스 스탯과 몽환의 섬에서 획득하는 엘릭서로도 스탯의 상승이 가능.


한번 적용되면 영구히 유지되는 스탯을 순수 스탯이라고 부르며 기본적인 스탯 효과 외에도
캐릭터가 레벨업을 할 때마다 최대 HP, 최대 MP, AC의 상승에 영향을 준다.


⊙ 순수 스탯 상승 방법

1. 베이스 스탯
캐릭터 생성시 직업별로 주어진 베이스 스탯을 분배할 수 있다.
(군주 8, 기사 4, 요정 6, 마법사 6, 다크엘프 6, 용기사 6, 환술사 7)



2. 보너스 스탯
51레벨부터 1레벨 상승시마다 1씩 주어지는 추가 스탯. 추가 스탯으로 힘, 민첩, 체력,
지능, 지혜 중 하나의 스탯을 1 상승시킬 수 있으며 한번 상승시킨 스탯은 영구 적용 된다.


3. 엘릭서
엘릭서는 사용하면 종류에 따라 해당 스탯을 영구히 1 올려주는 효과를 가진 물약으로,
레벨 51부터 레벌업할 때마다 받는 보너스 스탯을 이용해 스탯을 올리는 방법을 제외하면
직접 스탯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런 엘릭서는 집시촌의 에들렌을 통해서 갈 수 있는 몽환의 섬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에게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힘, 민첩, 체력 등 각 스탯에 대응하는 6종류가 존재한다.


엘릭서는 캐릭터당 최대 5번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 습득하면 거래가 불가능하다.



△ 힘을 1 올려주는 엘릭서






그 밖에도 마법이나 아이템 등을 이용, 한시적으로 스탯을 상승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한시적으로 올라간 스탯들은 레벨 업을 했을 때 최대 HP나 MP양 등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대신, 대미지나 공격 성공, 주술력, 소환수 숫자, HP&MP회복량과 같은 스탯 고유 효과는 적용된다.



⊙ 한시적 스탯

1. 마법
인챈트 마이티, 인챈트 덱스터리티 등의 마법으로 일정 시간 스탯을 상승시킬 수 있다.
스탯 상승은 해당 마법의 지속 시간 동안 유지된다.



2. 아이템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 등 아이템 중 일부에는 스탯을 상승 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런 아이템을 착용하면 스탯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착용을 해제하면 스탯 증가 영향도 사라진다.



△ 모든 스탯 +1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
군주의 위엄 아이템






※ 최종 캐릭터 스탯 = (직업 스탯 + 베이스 스탯 + 보너스 스탯) + 마법과 아이템





■ 순수 스탯의 초기화


간혹 보너스 스탯을 잘못 찍었거나 육성 방법을 바꿔서 스탯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의 결제 → 부가 서비스 부분의 스탯 초기화를 이용,
원하는 스탯으로 다시 올릴 수가 있다.



△ 스탯 초기화는 9,900원의 추가 요금이 부과 된다.



스탯 초기화로 변경이 가능한 스탯은 베이스 스탯과 보너스 스탯, 그리고 엘릭서를 마시고
올라간 스탯도 원하는 스탯에 재분배가 가능하다.


- 스탯 재분배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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