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진정한 파티 특화 클래스! 환술사!

리니지의 기존 다른 직업들이 솔로잉 플레이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다면
새롭게 등장한 환술사는 파티형 플레이에 보다 특화된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환술사는 각종 강화 스킬을 활용하여 자신 또는 동료의 전투 능력을 높여주면서
주로 근거리에서 물리 공격을 가하는 전투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마법사형 캐릭터이기 때문에 근접 방어 능력은 낮은 편이다.







환술사의 베이스 스탯 선택






환술사는 STR(힘)을 올려 강화된 근거리 대미지로 빠른 사냥 속도를 기대하거나
CON(체력)을 올려 증가된 최대 HP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사냥을 노릴 수도 있다.


마법적인 면을 고려하면 WIS(지혜)를 올려 최대 MP를 여유있게 확보하여
강력한 버프를 충분히 활용하면서 사냥의 효율을 높여줄 수도 있다.


한편 INT(지능)를 올려 공격 마법의 위력과 전용 무기인 키링크의 대미지를
보다 극대화하면서 공격적인 마법 세팅을 추구하는 것도 가능하다.


요정, 마법사와 상당히 닮아 있는 환술사의 베이스 스탯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만큼 다양한 방향으로 실험해볼 수 있는 클래스라고 볼 수 있겠다.
현재는 힘술사와 인트술사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 힘 환술사

초반 빠른 레벨업을 위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형이다.
STR(힘)을 18로 맞춰 근거리 대미지를 올리고 남은 3포인트를
CON(체력)이나 WIS(지혜)에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렇게 맞춘 힘술사는 근거리 명중+4, 근거리 대미지+2라는
베이스 스탯 효과로 인해 몬스터 사냥에서 상당한 효율을 보여준다.


참고로 환술사라는 클래스가 마법적인 면이 강조되는 클래스이긴 하지만
초반에 활용할 수 있는 공격 마법의 수가 적어 사실상 근접전 위주로 육성하게 된다.


또한 전용 무기 키링크의 사용이 최소한 레벨 50대 전후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초반부터 마법과 관련된 INT(지능) 등의 스탯을 올릴 필요가 없다.


힘술사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근거리 명중+4, 근거리 대미지+2,
최대 HP 증가+2, HP 회복 증가+1, 최대 소지 무게+1로, 힘요정, 힘콘다엘과 비슷하다.
재미있는 점은 근거리 명중에서는 오히려 이들 클래스보다 훨씬 좋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힘술사는 초반에 키링크를 비롯한 마법 무기를 구하기 어려운 플레이어들이
빠른 레벨업을 위해 만드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은도끼나 대형 도끼를 주로 사용한다).


즉 다른 클래스의 STR(힘) 유형처럼 클래스의 특성보다는
강력한 근거리 대미지를 기반으로, 사냥에 초점을 맞춘 형태인 것이다.





참고로 STR(힘) 19, CON(체력) 14로 세팅할 수도 있는데, 이때 베이스 스탯 효과에서
최대 HP 증가 항목이 +1로 줄어들기 때문에 최대 HP에서 손해를 보지만
STR(힘)의 효과로 인해 근거리 대미지가 1 늘어나게 된다.


대미지를 선택할 것인가, 최대 HP를 선택할 것인가는 플레이어의 몫이다.



- 인트 환술사


INT(지능) 18을 맞춘 인트술사는 초반보다는 레벨 50대 이후에
스탯 초기화를 통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형이다.
초반 레벨업에서 INT(지능)를 올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단, 전용 무기인 키링크나 얼음 여왕의 지팡이, 바포메트의 지팡이 등 마법 무기를 준비할 수 있다면
INT(지능)에 의해 키링크의 대미지가 상승하기 때문에 매우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힘술사와 인트술사는 전용 무기인 키링크와 같은 마법 무기를
처음부터 준비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선택이 갈리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인트술사의 베이스 스탯 효과를 살펴보면 최대 MP 증가+2, MP 회복 증가+1,
마법 명중+1, 마법 대미지+2, 마나 소모 감소-2, MR 보너스+2로
키링크를 비롯한 지팡이 등의 마법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아주 좋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대 MP의 양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어서 힘술사에 비해 한결 여유롭게 버프도 활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트술사는 키링크를 비롯한 마법 무기만 준비된다면 초반부터 매우 좋은 유형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를 따져봤을 때 초반보다는 레벨 50을 전후해서
스탯 초기화를 통해 선택하게 되는 스탯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환술사의 마법


환술사 마법은 기존의 마법 체계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마법들로 채워져 있다.


10초간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는 일루션 계열과 아군, 적군에게 다른 효과를 주는 큐브 계열은
파티형 캐릭터로서의 역할을 가능하게 해주는 환술사 마법만의 고유한 특징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마인드 계열은 대미지가 약한 대신 대상의 MR과 속성 저항력을 무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환술사 마법은 다음의 5가지 계열로 구분된다.

  • 마인드 계열 : 대상의 정신을 공격해 대미지를 주는 마법으로 MR의 영향을 받지 않음
  • 물리 계열 : 대상에게 물리 대미지를 주는 마법
  • 버프 계열 : 대상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마법
  • 증폭 계열 : 대상에게 단시간에 강력한 효과를 주는 마법
  • 큐브 계열 : 아군에게는 버프를, 적군에게는 공격을 가하는 큐브를 소환하는 마법



  • 환술사 마법은 10레벨 단위마다 상위 단계의 마법을 습득할 수 있는데
    각 단계마다 5개씩 최종 4단계까지 모두 20개의 환술사 마법을 배우게 된다.


    마법 습득에는 각 마법에 해당하는 기억의 수정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실베리아의 마법 판매상인 스비엘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 환술사 마법 1단계 - 습득 레벨 : 10




    ■ 환술사 마법 2단계 - 습득 레벨 : 20




    ■ 환술사 마법 3단계 - 습득 레벨 : 30




    ■ 환술사 마법 4단계 - 습득 레벨 : 40






    환술사의 전용 무기


    환술사는 한손둔기와 양손둔기, 지팡이 등의 무기와 함께 전용 무기인 키링크를 사용할 수 있다.


    키링크는 다른 무기들과 달리 물리 대미지가 아닌 순수 마법 대미지를 주게 되는데
    대상의 MR에 따라서 키링크로 입힐 수 있는 대미지의 양은 감소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무기들이 주로 STR(힘), DEX(민첩)에 의해 대미지가 올라가는 것과는 달리
    순수 마법 대미지를 주는 무기인 만큼 INT(지능)에 의해 대미지의 증감이 결정된다.


    키링크는 환술사 50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받거나
    실베리아의 대장장이 바트르에게 제작을 의뢰하여 구할 수 있다.
    또한 PC방 프리미엄 서비스나 컬러풀 패키지 아이템 등으로 얻을 수도 있다.


  • 키링크의 대미지는 순수한 마법 대미지로,
     INT(지능)와 인챈트 등급이 올라감에 따라 마법 대미지가 상승한다.
     즉, 대상의 AC가 아닌 MR에 의해 대미지가 줄어들 수 있다.

  • 키링크는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디버프를 걸며, 이는 키링크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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