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공격특화 클래스, 다크엘프

리니지의 전형적인 공격형 클래스라 할 수 있는 "다크엘프"


캐릭터의 스탯, 전용 무기인 이도류와 크로우, 고유 마법인 흑정령 마법에서도 다크엘프의 공격적인 성향이 잘 드러난다.
강력한 공격력과 공격 중심의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HP는 낮은 편이며, 방어력도 떨어지는 편.
"다수대 다수" 보다는 1vs1에 특화된 클래스로 흔히 생각하는 암살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전형적인 공격형 클래스
- 유일하게 STR(힘)과 DEX(민첩)을 동시에 18로 맞출 수 있는 클래스
- 공격력(특히 작은 몬스터에 대한)이 높은 전용 무기인 이도류와 크로우
- 공격력 강화 마법과 대인전용 마법들이 포진된 흑정령 마법






다크엘프의 베이스 스탯 선택




다크엘프는 기본 스탯에 추가로 10포인트의 스탯을 희망하는 스탯에 투자할 수 있다.

다크엘프는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통해 캐릭터의 유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클래스다.
전투에 관계된 스탯인 STR(힘), DEX(민첩), CON(체력)이 중요한 것은 여전하지만 스탯상으로 변화가 있었고,
다크엘프 제작을 위해 특별히 WIS(지혜)에 포인트를 투자한 유형 역시 약간의 변형 스타일이 등장했다.








힘덱다엘


힘덱다엘은 다크엘프의 공격적인 성향이 그대로 나타난 스타일로,
전투와 직접적으로 관계된 스탯인 STR(힘)과 DEX(민첩)을 모두 18로 맞춘 유형이다.


전용 무기인 크로우, 이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레벨업에 있어서만큼은
힘기사, 덱스요정과 함께 최고의 성능을 보여준다.
단, CON(체력)이 9에 불과하기 때문에 최대 HP에 있어서는 어쩔 수 없이 약점을 가지고 있다.


◆ 베이스 스탯 보너스


힘덱다엘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근거리 명중+2, 근거리 대미지+2,
원거리 명중+2, 원거리 대미지+2,
ER 보너스+2, AC 보너스+1, 최대 소지 무게+4
로,
물리적인 전투에 필요한 보너스는 모두 갖추고 있다.

참고로 여기에서는 남은 1포인트를 CON(체력)에 올려
최대 소지 무게를 늘렸지만 WIS(지혜)에 올려 MR 보너스를 올릴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힘덱다엘은 최대 HP가 낮은 관계로 캐릭터간 전투(PvP)보다는
사냥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는 유형으로, 빠른 레벨업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추천할 만하다.



◆ STR(힘) 스탯 보너스


베이스 스탯 보넛에 힘 스탯에 따른 보너스를 추가하면, 힘덱다엘은 힘요정과 같은
근거리 대미지+5, 근거리 명중+2의 보너스를 가지게 된다.


힘기사의 근거리 대미지+8, 근거리 명중+4보다는 다소 떨어지지만
드레스 마이티, 인챈트 웨폰을 비롯한 다양한 버프와 공격력이 높은 전용 무기인
크로우, 이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투력에서만큼은 거의 대등하다고 할 수 있다.


힘덱다엘은 DEX(민첩) 스탯에 의해서 원거리 명중+2, 원거리 대미지+2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받는다.
하지만 이것보다는 AC 보너스+1, ER 보너스+2와 DEX(민첩) 18이라는 수치에 의해
레벨 4마다 얻을 수 있는 AC 보너스가 근거리 전투의 효율을 더욱 올려준다.



◆ 힘덱다엘 종합 스탯 보너스







힘콘다엘


힘콘다엘은 STR(힘) 18, CON(체력) 12를 맞춰 근거리 전투 보너스는 물론이고,
최대 HP에 필요한 보너스까지 취한 형태의 다크엘프 유형이다.
힘덱다엘과 거의 차이가 없는 레벨업 속도, 보다 많은 최대 HP를 가지고 있다.


◆ 베이스 스탯 보너스


힘콘다엘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근거리 명중+2, 근거리 대미지+2, 최대 HP 증가+2,
HP 회복 증가+1, 최대 소지 무게+4
로,
근거리 전투와 최대 HP에 관한 옵션을 골고루 가지고 있다.


참고로 힘콘다엘은 레벨 50 정도 됐을 때 힘덱다엘보다 100 정도 많은 최대 HP를 보유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힘콘다엘은 힘덱다엘의 약점인 낮은 최대 HP를 보강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로 인해 힘덱다엘보다 전투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전체적으로 사냥 및 전투에 훨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형이기도 하다.
만약 플레이어가 다크엘프를 처음 키워본다면 힘콘다엘 유형을 추천한다.



◆ STR(힘) 스탯 보너스


베이스 스탯 보넛에 힘 스탯에 따른 보너스를 추가하면, 힘덱다엘은 힘요정과 같은
근거리 대미지+5, 근거리 명중+2의 보너스를 가지게 된다.


힘기사의 근거리 대미지+8, 근거리 명중+4보다는 다소 떨어지지만
드레스 마이티, 인챈트 웨폰을 비롯한 다양한 버프와 공격력이 높은 전용 무기인
크로우, 이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투력에서만큼은 거의 대등하다고 할 수 있다.



◆ 힘콘다엘 종합 스탯 보너스







콘다엘


뛰어난 전투력을 갖춘 다크엘프의 유일한 약점은 바로 빈약한 최대 HP라고 할 수 있다.
콘다엘은 이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CON(체력) 18을 맞춘 유형으로,
콘요정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최대 HP를 보유할 수 있다.

콘다엘 역시 다른 클래스의 콘 계열처럼 약한 공격력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DEX(민첩)을 갖추고 있어 활을 이용한 레벨업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쉬운 편이다.


◆ 베이스 스탯 보너스


콘다엘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최대 HP 증가+2, HP 회복 증가+2, 최대 소지 무게+1 로,
다른 클래스의 콘 계열과 비교해 보너스가 빈약한 편이다.

게다가 전투 관련 보너스가 전혀 없기 때문에
힘덱다엘이나 힘콘다엘과 전투력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물론 다크엘프 자체가 워낙 전투에 특화된 클래스인 만큼
다른 클래스의 콘 계열보다는 뛰어난 전투능력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콘다엘은 저레벨 때는 활을, 중레벨 이후에는 이도류(또는 크로우)를 사용해 무난하게 레벨업할 수 있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 CON(체력) 스탯 보너스


51레벨을 기준으로 잡을 때, 콘다엘은 힘덱다엘보다는 대략 250,
힘콘다엘보다는 대략 200 정도 많은 HP를 보유할 수 있다.

최대 HP의 기준을 레벨 51로 잡은 것은 이때부터 스탯 포인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레벨 51 이후의 HP는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는 뜻이다.



◆ 콘다엘 종합 스탯 보너스







위즈다엘


힘덱다엘이나 콘다엘은 각각 다크엘프 클래스의 장점을 강화하거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스탯이지만 위즈다엘은 태생부터 많은 차이를 보인다.


왜냐하면 위즈다엘은 흑마석 변환에서 사용되는 브링 스톤 마법의 성공률이
WIS(지혜) 수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생겨났기 때문이다.
즉 위즈다엘은 사냥이나 전투보다는 다크엘프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유형인 것이다.


◆ 베이스 스탯 보너스


위즈다엘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원거리 명중+1, ER 보너스+2, AC 보너스+1,
최대 MP 증가+1, MP 회복 증가+1, MR 보너스+4
로,
WIS(지혜)에 투자하고 남은 2포인트를 DEX(민첩)에 준다.

물론 다른 스탯, 예를 들어 STR(힘)에 포인트를 줄 수도 있겠지만 공격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설픈 근거리 사냥은 체력 회복용 물약의 낭비만 가져올 뿐이기 때문에 DEX(민첩)에 포인트를 몰아 원거리 전투력을 조금이라도 올린 것이다.


결론적으로 위즈다엘은 사냥에서는 힘덱다엘이나 힘콘다엘, 콘다엘에 비해 많이 뒤쳐지지만
다크엘프라는 클래스의 특성상 다른 클래스의 특수 유형보다는 무난하게 레벨업할 수 있다.



◆ 흑마석 변환


다른 클래스의 WIS(지혜) 유형은 최대 MP나 MP 회복, MR을 올리기 위해 만든 유형이다.
물론 위즈다엘에게도 최대 MP나 MP 회복, MR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것보다는 브링 스톤으로 흑마석을 변환할 때의 성공률이 훨씬 중요하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위즈다엘을 만드는 목적 자체가 브링 스톤의 성공률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보는 것 처럼, 흑마석은 모두 4번의 변환을 성공해야만 최종 재료인 암황석으로 바뀐다.
하지만 변환의 단계가 올라갈수록 브링 스톤의 성공률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힘덱다엘이나 힘콘다엘, 콘다엘로 변환하다가는 암황석을 구경하기도 힘들다.


[ 흑마석 변환에 관한 실험 ]

- 재료: 흑마석(200), 흑요석(200), 강암석(200), 현암석(200)
- 캐릭터: WIS(지혜) 18인 위즈다엘
- 방법: 브링 스톤을 이용해 각 재료 100개씩 변환시킨 후 변환된 아이템 확인





◆ 위즈다엘 종합 스탯 보너스









다크엘프의 마법




다크엘프는 일반 마법의 2단계까지와 클래스 고유의 마법 체계인 흑정령 마법을 배울 수 있다.
흑정령 마법은 흑정령의 수정(일반 마법의 마법서, 정령 마법의 정령의 수정과 같은 개념)을 통해
배우게 되는데, 다른 계열의 마법들이 특별한 장소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수정을 입수하는 즉시 어디에서나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마법


다크엘프는 레벨 12, 24에 각각 일반 마법 1단계, 2단계를 배울 수 있다.
다크엘프 클래스 일반 마법은 침묵의 동굴 마을에 있는 세디아로 부터 배울수 있다.


1단계 마법 중 라이트, 실드, 텔레포트, 홀리 웨폰
2단계 마법 중 인챈트 웨폰, 디텍션, 디크리즈 웨이트가 활용도가 높다.



[ ▲ 레벨 12, 24가 되면 침묵의 동굴 마을에 있는 세디아를 찾아가자 ]



◆ 일반 마법 1단계




◆ 일반 마법 2단계





흑정령 마법


다크엘프 고유의 마법 체계인 흑정령 마법은 모두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레벨 15, 30, 45에 습득할 수 있다.


흑정령 마법은 전체적으로 사냥과 대인전(PvP) 능력을 올려주는 마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클래스 퀘스트 보상으로 받는 흑정령의 수정(브링 스톤, 무빙 악셀레이션, 언케니 닷지)을 제외하면
나머지 마법들은 모두 직접 구해야 하기 때문에 습득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 흑정령 마법 1단계




◆ 흑정령 마법 2단계




◆ 흑정령 마법 3단계








다크엘프 퀘스트




다크엘프는 침묵의 동굴 마을 NPC들을 통해 클래스 고유의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데,
연계 퀘스트이기 때문에 반드시 순차적(레벨 15, 30, 45, 50)으로 진행해야 한다.


이런 다크엘프의 클래스 퀘스트 보상은 모든 클래스 중 최상위급이다.
특히 보상을 통해 배우는 브링 스톤, 무브 악셀레이션, 언케니 닷지는 모두 핵심 흑정령 마법들이다.


◆ 다크엘프 15레벨 퀘스트 보상 ☞『 다크엘프 15레벨 퀘스트 공략 』 바로가기 [클릭!!]








◆ 다크엘프 30레벨 퀘스트 보상 ☞『 다크엘프 30레벨 퀘스트 공략 』 바로가기 [클릭!!]








◆ 다크엘프 45레벨 퀘스트 보상 ☞『 다크엘프 45레벨 퀘스트 공략 』 바로가기 [클릭!!]








◆ 다크엘프 50레벨 퀘스트 보상 ☞『 다크엘프 50레벨 퀘스트 공략 』 바로가기 [클릭!!]








다크엘프 고유 제작 시스템




다크엘프는 요정과 마찬가지로 고유의 제작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특이한 점은 만들어내는 아이템은 모두 ‘무기’뿐이라는 것으로,
여기에는 다크엘프 전용인 이도류와 크로우, 그리고 활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최종 단계 생산품인 흑왕도(이도류)와 흑왕아(크로우)는
다양한 무기들이 추가된 현재에도 여전히 ‘명품’으로 불리고 있다.


참고로 흑왕궁(활)도 만들 수 있으나, 흑왕 시리즈는 다크엘프 캐릭터 당
오직 한 번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흑왕도나 흑왕아를 선택한다.


☞『 다크엘프 고유 제작 아이템 』 바로가기 [클릭!!]


대장장이 쿠프의 흑왕 시리즈

이름

내용

흑왕도 공격력 클래스 한손/양손 옵션 재질
17 / 13 다크엘프 양손 추타+3, 공성+4 백금

재료

흑빛의 이도류(1), 그랑카인의 눈물(3),
얼음 여왕의 심장 (9), 저주의 피혁(물결)(10),
최고급 루비 (3), 용의 심장(1), 아데나(100000)

흑왕아

공격력 클래스 한손/양손 옵션 재질
20 / 16 다크엘프 양손 추타+5, 공성+2 백금

재료

흑빛의 크로우(1), 그랑카인의 눈물(3),
얼음 여왕의 심장(9), 저주의 피혁(대지)(10),
최고급 에메랄드(3), 용의 심장(1), 아데나(100000)

흑왕궁

공격력 클래스 한손/양손 옵션 재질
4 / 3 다크엘프 양손 추타+6, 공성+1 백금

재료

흑빛의 활(1), 그랑카인의 눈물(3),
얼음 여왕의 심장 (9), 저주의 피혁(바람)(10),
최고급 사파이어(3), 용의 심장(1), 아데나(10000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